해외여행 유심칩 남은 데이터 확인 방법 (+ 유심 이심 차이점)




해외여행 유심칩 남은 데이터 확인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20대, 30대 사이에서는 최근 유심칩보다 이심(eSIM)이 더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유심과 이심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유심 이심 차이점

먼저 유심과 이심 차이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유심과 이심은 해외여행 갈 때 현지에서 인터넷 사용을 위해 필요한데요.

유심(USIM)은 해외 현지 통신사가 망 이용 서비스를 판매하는 개념으로, 유심칩을 구매하여 기존에 사용하던 유심칩과 갈아끼는 방식입니다.

반면 이심(eSIM)은 약 2년 전에 우리나라에 도입된 방식으로, QR 코드로 내 스마트폰에 이심을 다운로드하여 개통하는 방식입니다.

이처럼 이심은 QR 코드로 개통하는 방식이라 유심칩을 직접 바꿔 끼워야 하는 유심보다 더 편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심은 유심칩을 갈아 끼게 되면 기존에 국내에서 사용하던 휴대폰 번호를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이심은 QR 코드를 통해 내 스마트폰에 이심을 하나 더 내려 받는 방식이라, 기존 유심칩과 이심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어, 국내 휴대폰 번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해외 현지에서 통화 시 로밍 요금 부과)

또한 이심은 유심칩을 구매하는 것보다 더 가격대가 저렴하여 최근 해외여행을 떠나는 20대, 30대 분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해외여행 유심칩 남은 데이터 확인 방법

다음으로 해외여행 시 현재 유심칩에 남은 데이터가 얼마인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해외여행 갈 때 현지에서 유심칩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이용하다보면, 데이터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현재 얼만큼 사용했는지 미리 확인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심칩에 남은 데이터 확인 방법은 정말 간단한데요.

해외여행 유심칩 데이터

스마트폰 설정에 들어가서 “셀룰러” 메뉴를 클릭합니다.

유심칩 데이터

셀룰러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셀룰러 데이터 부분에 “현재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현재 사용량이 유심칩을 갈아 낀 다음 지금까지 내가 사용한 데이터 용량입니다.

따라서 남은 데이터는 예를 들어, 유심칩 5GB를 구매했는데 위와 같이 현재 사용량이 3.1GB로 뜬다면 남은 데이터는 1.9GB가 됩니다.

위의 캡쳐 화면들은 아이폰 기반으로 설명드렸으나, 갤럭시도 동일하게 설정 > 데이터에 들어가시면 현재까지 데이터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어 이를 기반으로 남은 데이터 계산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설정 > 셀룰러 > 셀룰러 데이터 메뉴는 유심칩을 갈아 끼웠을 때에만 보이므로, 국내에서 기존 유심칩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보이지 않는 메뉴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X